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유산균은 대체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이며 왜 꼭 먹어야 할까?

by 안심1 2022. 3. 27.

 

장은 우리 몸에서 음식물을 소화하고 영양분을 흡수하는 기능을 하서 찌꺼기를 배출하는 역할을 하는 곳이기도 하면서 면역세포의 70%가 살고 있는 인체 면역력의 핵심인 곳입니다.

 

장 건강을 위해서는 유산균이 중요하다 유산균을 꾸준히 먹어야 한다 말하지만 정작 유산균이 어떤 역할을 하는지 먹으면 왜 좋은지 모르는 경우가 많이 있습니다.


유산균은 도대체 무슨 역할을 하는 것이며 왜 유산균을 챙겨 먹어야 하는 것일까요.


장내 점막에는 100조 마리 이상의 세균이 살고 있는데 여기에는 우리 몸을 이롭게 하는 유익균도 있지만 몸을 해롭게 하는 유해균도 같이 있습니다.

 


유익균에 비해 유해균이 많아지면 장 건강이 나빠지고 설사 변비 소화 불량이 많이 발생하며 몸의 면역력까지 떨어지게 됩니다. 반대로 유익균이 많아지면 장을 위협하는 유해균과 싸워 장을 건강하게 유지할 수 있게 됩니다.


유산균은 장의 기능을 높여 음식물의 분해를 도와주고 영양분이 잘 흡수될 수 있게 해줍니다. 유산균은 발효를 통해 젖산을 생성하는데 젖산은 산도를 낮춰 유해균이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냅니다. 

 


그래서 면역력을 높이는 데도 도움을 줍니다.


우리가 적당량을 먹었을 때 이로움을 주는 살아있는 균을 프로바이오틱스라고 하는데 유산균은 이로움을 주니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. 나이가 들면 장내 유익균보다 유해균의 수가 많아져 면역력이 떨어지기 때문에 유산균을 섭취하는 것이 중요해집니다.

 


물론 음식을 통해 유산균을 섭취할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좋은 제품이 많이 등장해서 간편하게 건강기능식품으로도 유산균을 섭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그런데 유산균 제품을 보면 cfu 10억 마리 50억 마리 100억 마리 보장이라고 하며 홍보하곤 합니다.


이것을 보장균 수라고 하는데 이 보장균 수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. 


보장균 수는 제품을 먹었을 때 장까지 살아가는 유산균의 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유효기간까지 제품에 살아있는 생균의 수를 말하는 것입니다. 우리가 먹는 유산균은 모두 생균이기 때문에 먹었을 때 위산과 담즙에 의해 대부분이 죽어버립니다. 제품에 얼마나 많은 유산균이 있느냐보다 장까지 얼마나 많은 유산균이 가느냐가 더 중요합니다.

그리드형

댓글